본문 바로가기

류필의 운동/건강과운동

[다이어트와 시간] 아침에 할 것이냐 저녁에 할 것이냐 그것이 고민이로다..

아침에 운동을 해야 하나.. 저녁에 운동을 해야하나..


이런 말이 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모이도 많이 먹는다.." 부지런하게 생활을 해야 한다는 말인데..

운동도 부지런하게 하는게 좋을지.. 편할 때 하는 게 좋을지는 아직도 전대 미문의 불가사의한 문제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오전 운동과 오후 운동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오전운동과 오후운동의 차이를 우선 알아보자..

아침에 운동을 하면 상쾌한 기분이 든다. 이는 아드레날린류의 호르몬이 원인이 된다..

특히 새벽운동은 이 호르몬의 분비를 왕성하게 만든다....
(새벽에 일어나서 운동하면.. 장난아니다.. 그대가 상상하는 것을 포함해서..)

거기에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이 더 잘 연소되기 때문에 체지방량 감소에 효과적이다..

(잠을 줄이겠느냐.. 체지방을 줄이겠느냐.. 아니면 둘다 줄이겠느냐...잉???)

하지만 무리한 아침운동을 하게 될 경우 몸에 해로울 수도 있다!!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는 아침기온이 낮기 때문에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저하된다..

(곧 겨울인데.. 아침에 운동을 하지 말라는건가.. 난 체지방과 언제까지 이런 동거를 계속해야하는건가..!! 싸우자 이너마!!)



따라서 본격적인 아침운동을 하기 전에 10분이상 준비운동을 해주어야 한다.

체내의 온도를 상승시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관절의 가동범위를 보다 원활하게 하며, 

혈류의 흐름을 증가시켜 신체가 본 운동에 적절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운동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주는 것이 안전하게 아침에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유연성에 대하여 고민중인 여성분이 이 글을 보고 필라테스나.. 요가를 머리 속에 떠올렸다면.. 

메인 운동을 하기 위해 메인 운동을 하려고 생각하는 거라 말해주고싶다.. 

아침부터 근육통과 함께 출근을 하고 싶은것인가..후덜덜..



이제 오후에 하는 운동의 특징을 보자..

오후 또는 저녁에 하는 운동은 운동의 효율을 높이고 면역력 증가에 효과적이다..

이는 미국 시카고대학교의 연구진에 의한 연구결과로써 "오후 7시 이후 저녁운동이 운동효율을 높인다!" 라고 밝혔다..
(불금에 찾아오는 광란의 밤을 즐긴 뒤에 몸의 변화가 있는 이유는.. 오후7시 이후부터 흔들었기 때문이다 쉐끼잇~)

그 이유는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이 오후 7시 무렵의 운동을 통해 신속하게 분비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들 호르몬은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며 신체의 각성도를 높여 운동효율을 증대시킨다."라고 말했다..

또한 저녁운동의 경우 고혈압환자에게 적합한데 저녁에 상대적으로
신체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운동으로 인한 혈압 상승이 적다..

개그맨이셨던 故김형곤선생님도 혈압과 각종 지병을 운동으로 이겨내려 운동을 하시다가 떠나셨다.. 
글을 쓰다보니 갑자기 떠올랐다.. 그 시간이 오전 11시 경이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다시 한번 빈다..
이처럼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기 위해서도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말자!!

이런 오후 운동이 끝난 후 잠을 잘때 뇌에서 멜라토닌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청소년들의 경우 키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인의 경우 면역력 증강과 노화방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이다..



우리 아름다운 여성분들의 노화방지를 위해 저녁에 운동 할 것을 추천한다.. 

이미 스스로 "난 너무 늙었어" 라고 생각해도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가진게 운동이니..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빠를 때 이다..

(우리 명수옹이 늦었다고 느꼈을 때 늦었다고 하는 이유는... 탈모때문이 아닐까.. 그것은 신도 것잡을 수 없다..)


녹초가 된 퇴근길.. 이미 체력이 방전되었을 때..
가벼운 러닝머신으로 몸을 풀고 빌어먹을 직장에서의 스트래스를 악으로 풀어보자..

(으아악 으아악.. 허억허억.. 쥬어버리게써.. 망할너므쓰레빠...)
그리고 시원하게 사우나 한방이면 하루의 피로가 샤라락~


나에게 맞는 운동 스케쥴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꾸준하게 운동을 할 수 있고..


11자 복근과 매끈한 각선미를....
그리고 정다연씨 같은 사라지지 않는 미모를 얻을 수도 있다..

몸짱아줌마로 유명한 정다연씨!!
나이가 뭐냐고 물어볼 기세다.. 쳇..


자 이래도 먹방먹방 하면서 먹으로만 다닐껀가?
어차피 먹으러가서 사진찍어보고 빨간불나오면 못먹을꺼..
그냥 운동하자.. 그게 속편하다..(빨간불만봐도 소스라치게 놀라지말자..)


먹방은 일주일에 2번이면 충분하다..
운동하면 먹어도 걱정없다.. 그만큼 운동하면되니까..

하지만, 걷기만 하면 먹을 수록 걸어야할 거리가 멀어진다..
만보기 만보채워도 안되는 날이온다..